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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필수)
e-타봄 개인정보 처리방침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춘천시 컨소시엄 참여사인 (주)나모(이하 “회사”라고 합니다.)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 (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21년 12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 처리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민원사무 처리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다.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라.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방법
가. 개인정보 파일명 : e-타봄 회원 정보
나. 개인정보 항목 : 휴대전화번호, 서비스 이용 기록
다. 수집방법 : e-타봄 앱
라. 보유근거 : 회사 내규
마. 보유기간 : 5년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가. 회사는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동의를 받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나.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통신비밀보호법
로그인 기록 : 3개월
② 전자금융거래법
전자금융에 관한 기록 : 5년
③ 전자상거래 등에서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회원(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가. 회사는 개인정보를 동의 받은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동의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나.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주식회사 케이티 : 휴대전화번호, 성별, 생년월일, 5년

5.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 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가.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나. 권리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라.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마.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바. 회사는 정보주체가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6.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필수항목: 휴대전화번호, 서비스 이용기록
선택항복: 성별, 생년월일

7.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가.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엄상필
직급 : 경영기획실장
연락처 : 033-263-6430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고객센터
연락처 : 033-263-6430

나.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다.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http://www.1336.or.kr/국번없이 118)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http://spo.go.kr/02-3480-3573)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국번없이 182)

10.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1.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가.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나.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라.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인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사.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용약관(필수)
e-타봄 서비스 이용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춘천시 컨소시엄 참여사인 (주)나모(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e-타봄”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의 각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e-타봄”(이하 “서비스”)이라 함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통해 회사가 보유한 개인형이동수단을 찾아 단기로 임대하여 이용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이와 관련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포함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제8조에 규정된 바와 같습니다.
② “개인형이동수단”이라 함은 회사가 서비스로 제공하는 공유자전거를 의미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회사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④ “잠금장치”라 함은 회사의 공유자전거에 부착되어 있어 회사의 서버와 통신이 가능한 서비스 고유의 잠금장치를 말합니다.
⑤ “이용인증”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앱을 통하여 기기에 부착된 QR코드 촬영 또는 기기번호를 직접 입력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용 의사를 밝히는 것을 말합니다.
⑥ “이용종료”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한 후 특정 지점에 개인형이동수단을 주차하고 잠금장치를 잠그는 것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및 개정)
① 본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회원에 대하여 그 효력을 가집니다.
②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회사의 웹사이트 및 앱 화면에 본 약관을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하고, 이러한 공지를 통하여 본 약관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③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개정된 경우 회사는 개정된 약관을 이전 약관과 함께 회원이 가입시 제공한 연락처 또는 제2항과 같은 방법으로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자 10일 전에 공지 또는 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최소한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자 30일 전에 공지 또는 통지합니다.
④ 회사가 전항에 따라 개정된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약관 변경 적용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할 경우,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⑤ 회원이 개정된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된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사 또는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개정약관에 부동의한 회원에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회사는 해당 회원과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본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회원이 제공한 전화번호 및 로그인 시 동의창 등 적절한 수단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앱 내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제1항의 통지를 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의 기본정보 변경, 미수정 등으로 인하여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전항 전단의 공지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5조(서비스 이용계약 성립)
① 서비스 이용계약은 이용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라 합니다)가 본 약관 및 별도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에 대해서 모두 동의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회사가 가입신청자의 회원가입신청에 대하여 승인함으로써 성립됩니다.
② 회사는 원칙적으로 전항에 따른 회원가입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자가 신청일 기준으로 만 14세 미만인 경우
2. 회원 가입 신청 시 입력한 정보가 사실관계와 다르거나 정확하지 않은 경우
3. 서비스 이용에 필수적인 정보가 사실관계와 다르거나 정확하지 않은 경우
4. 가입 신청자가 본 약관 조항에 근거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단 회원자격 상실 후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인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5. 회원 가입 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회사의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회원 가입 신청자가 기타 규정된 제반 사항을 위반하여 가입 신청하는 경우
6. 이용정지를 당한 회원이 그 이용정지 기간 중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신청하는 경우
7. 기타 이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가입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승인을 철회 또는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 입력한 정보가 허위로 판명된 경우
2. 다른 회원으로부터 이용 불편에 대한 신고가 접수된 경우
④ 회사는 서비스 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조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사가 회원 가입신청을 승낙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고지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6조(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앱 내 프로필 화면에서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개인정보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이메일 등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7조(약관 외 준칙)
① 회사는 필요한 경우 이용정책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합니다.
② 본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개별 약관 또는 이용정책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③ 본 약관과 개별약관, 운영정책의 내용이 충돌할 경우 본 약관에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본 약관에 따릅니다.
④ 회원은 항상 이용정책의 내용에 변경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이를 확인하지 않아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8조(서비스 이용계약 해제, 해지, 이용제한 등)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② 이용계약 해지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해야 하며, 회사는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무상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에 대하여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회사와 회원 간에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약정이 종료되는 경우
2. 회원이 본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3. 회원이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회원가입을 한 경우
4.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 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 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 권한 초과 행위 등과 같이 회원이 관련 법령을 위반한 경우
5. 회원이 계속해서 1년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6. 회원이 본 약관에서 정한 의무사항을 위반한 경우
7. 회원이 고의로 회사의 영업을 방해한 경우
8. 회원이 회사의 개인형이동수단을 고의로 파손 또는 훔쳐간 경우
9. 회원이 회사의 개인형이동수단을 임의로 개조해서 이용한 경우
10. 회원이 회사의 잠금장치 이외의 별도의 잠금장치를 이용한 경우
11. 다른 회원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법령 또는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12. 회원이 회사가 인정하지 아니하는 방법 혹은 부정하게 타인의 아이디를 이용하는 경우
13. 회원이 고의로 미수를 발생시킨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14. 회원에게 제5조에서 정한 이용계약의 승낙거부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16.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④ 본 조 제3항에 따라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는 경우 회원이 획득한 혜택과 보유한 권리 등도 모두 소멸되며, 회사는 이에 대해 별도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⑤ 본 조 제3항에 따라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이 제한 또는 중지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통지로써 회원자격을 영구적으로 또는 1년 동안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⑥ 회사가 본 조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해지사유를 밝혀 해지의사를 통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지를 하기 전에 상당한 기간을 정하여 회원에게 이의 신청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다만, 본 약관 및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별도의 이의 신청 기간을 부여하지 않을 수 있고 부득이한 경우 사후에 통지하거나 공지할 수 있습니다.
⑦ 이용계약이 회사에 의해 해지되는 경우 회원의 재이용신청에 대해 회사는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9조(서비스 제공)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형이동수단의 이용 및 대여 서비스
2. 위치기반 서비스: 회원 및 개인형이동수단의 위치정보를 활용한 위치 제공 서비스
② 회사는 제1항의 각 호의 서비스 이외에도 추가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이용인증을 하면 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를 위한 개인형이동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합니다. 회원은 배정된 개인형이동수단을 이용합니다.
④ 회사는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중단사실을 통지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10조(서비스 이용)
①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하여 개인형이동수단을 이용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를 통하여 개인형이동수단을 이용함에 있어서는 본 약관에 규정된 내용은 물론, 도로교통법, 공유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및 이와 관련된 각 시행령·시행규칙,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개별적으로 규정된 공유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등 일체의 관련 법령 및 자치법규에 규정된 내용을 모두 준수하여야 합니다.
③ 서비스 이용시 고의 내지 과실로 인하여 본조 제2항에 규정된 본 약관 내용 및 관련 법령, 자치법규를 위반하는 회원은 본 약관상 규정된 불이익 내지 관련 법령 및 자치법규상 규정된 불이익을 받게 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1조(서비스의 제공 및 중단)
① 회사는 서비스를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바를 준수하여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③ 회사는 통신, 전력 등의 공급이 중단되는 불가피한 경우는 물론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증설, 교체, 이전 및 고장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사전 공지 후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폭우, 폭설 등 기상사태 악화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개인형이동수단에 대한 심각한 훼손이 우려될 경우 사전 공지 후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폭동, 화재, 테러, 해킹, DDOS, 파업 등 쟁의행위, 정부기관의 통제, 기타 회사의 합리적인 노력으로 제어할 수 없는 사유 등 불가항력적 사유로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즉시 이러한 사실을 공지하되, 만일 정보통신설비의 작동불능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이러한 사정이 해소된 이후 즉시 공지합니다.
⑥ 회사는 파산 또는 회생절차 개시 등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곤란한 경우 또는 회사의 영업 상 필요한 경우 서비스 내용을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5조(회원에 대한 통지)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서비스 내용의 변경 사항 또는 종료를 공지 또는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본 조 제3항과 제4항, 제5항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서비스를 재개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⑧ 본 조의 사유로 서비스 내용이 변경 또는 중단되는 경우, 회사는 그로 인해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2조 (도난, 분실)
①도난 또는 분실시 회원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회사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②회사는 다음의 경우에 도난 또는 분실로 간주하게 됩니다.
1. 개인형이동수단의 GPS 전체 혹은 일부가 해제되었거나 정상작동하지 않는 경우
2. 기타 타당하거나 선의에 의한 것이 아닌, 분실 혹은 도난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실이나 정황이 있는 경우
③제1항 내지 제2항에 따라 개인형이동수단이 분실 또는 도난되었음이 확인될 경우, 해당 공유자전거를 마지막으로 대여한 회원은 분실 또는 도난 전 이용 및 반납관계를 설명하여야 합니다. 이때 회사는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조치를 취할 권한을 가집니다.
④ 회원은 회사의 컴퓨터에 의해 생성되는 데이터가 공유자전거가 특정 기간에 임차인에 의해 사용되었다는 증거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제13조 (서비스의 변경)
① 회사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의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다만, 변경된 내용이 중대하거나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회사가 해당 서비스를 제공받는 회원에게 제4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② 회사는 전항에 따른 서비스 변경에 대한 동의를 거절한 회원에 대하여는 변경 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그러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해당 서비스의 제공을 중지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14조(정보의 제공)
①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 내 공지사항 또는 서비스 화면, 메시지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15조(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관련 법령 및 본 약관이 금지한 행위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SMS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④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기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⑤ 회사는 정보통신망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서비스의 운영, 유지와 관련 있는 모든 법령을 준수합니다.

제16조 (개인정보 보호 의무)
①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를 관련 법령과 회사가 정하는 규정에 따라 보호합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활동은 회사가 별도로 고지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노출된 회원의 계정정보를 포함한 모든 정보에 대해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 회사는 관련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원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정보를 삭제합니다. 단, 회원자격 상실 또는 정지회원의 경우 자격 상실 및 정지기간 동안 재가입 방지를 위한 정보가 계속 보관됩니다.

제17조(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아래 각 호를 포함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공유자전거나 의 기본적인 안전 검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회원’은 문제점을 발견한 경우에는 ‘회사’에 이를 즉각 신고해야 합니다.
1. 타이어 및 휠의 정상 여부
2. 브레이크의 정상 작동 여부
3. 프레임의 정상 여부
4. 잠금장치 배터리 잔량의 충분 여부
5. 파손 흔적, 지나친 마모 흔적 및 기타 명백한 기계적 문제 혹은 유지보수 상의 문제점 유무
② 본인의 부주의 혹은 위의 안전검사를 소홀히 하여 발생하는, 이용 시간(이용인증 시점부터 이용종료 시점까지) 중의 사고와 이로 인한 회사의 자산에 대한 손해, 신체에 대한 상해를 포함하여 모든 책임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③ 회원은 도로교통법,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및 이와 관련된 각 시행령, 시행규칙,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개별적으로 규정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등 일체의 관련 법령 및 자치 법규에 규정된 내용을 모두 준수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아니하며 발생하는 모든 손실,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④ 회원은 공유자전거나를 이용하는 경우 능숙하게 이용 및 작동할 수 있어야 하며, 헬멧과 무릎 보호대 등의 안전장비를 착용함으로써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모든 합리적인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⑤ 공유자전거나에 기술적 결함이 있거나 이용 시작 또는 이용 도중 공유자전거가 달리 훼손되는 경우, 이용을 즉시 종료 후 안전한 곳에 주차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결함 및 훼손은 회사에 즉시 신고하여야 합니다.
⑥ 서비스 이용 중 회원 자신의 위법 행위로 인하여 부과받은 벌금 및 과태료 등은 회원 본인이 직접 부담하여야 합니다.
⑦ 회원은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기본정보 등을 안전하게 기밀로 유지해야 합니다. 회원이 자신의 기본정보 등의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타인에게 무단 대여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⑧ 회원 가입 및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⑨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서비스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⑩ 회원은 회사가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에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회원의 본 약관 및 이용정책 위반행위를 발견하여 회원에게 해당 위반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회원은 회사의 요청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⑪ 회원은 분쟁이 발생한 경우 분쟁의 해결을 위하여 성실히 임하여야 하며, 분쟁해결에 대한 회원의 불성실로 인하여 회사 또는 상대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⑫ 회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서비스 가입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서비스 가입 또는 사용을 위해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3.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 및 계정정보를 수집하는 행위
4. 서비스 이용시 본인이 아닌 타인이 개인형이동수단을 이용하는 행위
5. 만 14세 미만이 공유자전거를 운행하거나 이를 주선하는 행위
6. 헬멧을 착용하지 않고 공유자전거를 이용하는 행위
7. 도로교통법에서 개인형이동수단의 운행을 금지한 도로 또는 장소에서 이용하는 행위
8. 고의로 공유자전거나를 훼손하는 행위
9. 불법주차를 하는 행위
10. 빌딩, 아파트, 주택 등의 내부나 지하주차장 기타 이와 유사한 장소에 개인형이동수단을 주차하거나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개인형이동수단을 다른 회원들이 서비스 이용할 수 없도록 하여 서비스에 장애 또는 피해를 유발하는 행위
11. 회원의 계정을 타인이 사용하도록 권한을 부여하거나 양도 또는 이전하는 행위
12. 고성방가 등 불편을 일으키며 서비스나 앱을 사용하는 행위
13.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하는 행위
14. 약물에 취하거나 음주인 상태로 이용하는 행위
15. 교통법규 등을 어기는 위법 행위
16. 서비스 이용 중 공유자전거나를 별도의 잠금장치를 사용하여 물건, 물체 등에 잠그는 행위
17. 서비스 이용 중 공유자전거나를 방치하는 행위
18. 공유자전거나를 훼손, 손상, 파손하거나 조작하는 행위
19. 타인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괴롭히거나 불안 또는 그러할 가능성이 있는 방식으로 개인형이동수단을 이용하는 행위
20. 강풍 또는 악천후 시 공유자전거나를 이용하는 행위
21. 개인적인 이동 수단 외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22. 올바른 네트워크의 작동을 손상시킬 수 있는 행위
23. 회사가 게시한 정보를 권한 없이 변경하는 행위
24. 회사로부터 서면 허가 없이 앱이나 기타 서비스의 내용 등 회사가 게시한 정보를 복사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25.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26.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2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28. 사용할 권한을 부여받지 아니한 지점에서 사용하는 행위
29. 호환되지 않거나 권한을 부여받지 않은 장치로 서비스나 앱을 사용하는 행위
30. 본 약관 및 관련법령, 이용정책을 위반하여 회사, 상대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손해를 끼치는 행위
31. 자신의 부당한 이익을 위해 회사의 정책을 이용하여 서비스나 앱을 사용하는 행위
32. 회사의 개인형이동수단을 제3자에게 유상으로 제공(임대, 양도 등을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하는 행위
33. 회사의 개인형이동수단을 개인 용도로 개조, 수리, 변형하는 행위 또는 회사의 개인형이동수단에 부착된 각종 장비를 임의로 제거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
34. 그 외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나 앱에 피해를 유발하는 행위
35.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⑭ 회사는 회원이 제13항의 금지행위를 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때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회원의 금지행위 사실을 관련 정부기관 또는 사법기관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⑮ 제13항의 금지행위 여부에 대한 해석과 결정 권한은 회사에게 있습니다.

제18조(개인정보의 동의 철회)
회원은 서비스 해지(이용 중지의 통보)의 방법으로 회사의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를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습니다.

제19조(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회원의 개인정보는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보유·이용되며,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보존할 수 있습니다.

제20조(책임 제한)
① 회원이 자신의 개인정보 및 계정 등을 타인에게 제공하거나, 회원의 관리소홀로 유출됨으로써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서 링크, 배너 등을 통하여 연결된 제3자와 회원 간에 이루어진 거래에 관하여 회사는 개입하지 않으며, 해당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의 불법 또는 부적절한 서비스 이용에 따른 사고에 대해 그 어떠한 보상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⑥ 회사는 관계법령의 변경, 천재지변, 디도스(DDOS)공격, IDC 장애, 기간통신사업자의 회선 장애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⑦ 서비스 이용중 사고 발생 시 원칙적으로 회원이 책임을 집니다. 다만, 회사의 공유자전거나 에 중대한 결함이 있어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회사와 회원의 협의를 통해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⑧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한 제3자 간의 분쟁(서비스 이용 중의 교통사고, 서비스와 무관하게 발생한 범죄행위 등을 포함하나 이에 한정하지 않음)에 대하여 회사의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⑨ 회원은 도로교통법 등 회원에게 적용되는 관련 법령을 준수할 의무가 있고 회사는 개별 회원의 법규 준수 여부를 보증하거나 책임을 대리하지 않습니다. 회원이 관련 법령을 위반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법적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합니다.
⑩ 개인용이동수단 반납시에 회원이 놓고 내린 분실물에 대해서는 회사는 이를 보상할 의무가 없습니다.

제21조(서비스 종료)
①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 회원이 보유한 쿠폰 등은 모두 자동 소멸됩니다.

제22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본 약관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는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춘천지방법원에 제소합니다.

부 칙

본 약관은 2021년 12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마케팅정보 수신동의(선택)
개인정보보호법 제22조 제4항에 의해 선택정보 사항에 대해서는 기재하지 않으셔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기능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뉴스레터 발송, 새로운 기능(제품)의 안내
이벤트 등의 광고성 정보 제공
마케팅 정보제공
(주) 나모는 e-타봄 서비스를 운용하는 과정에서 각종 정보를 서비스 화면, SMS, SNS, 푸시알림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의무적으로 안내해야 하는 정보성 내용 및 일부 혜택성 정보는 수신동의 여부와 무관하게 제공합니다.
수신동의 및 철회
마케팅 정보를 원하지 않을 경우 추후 앱에서 메뉴>설정 에서 마케팅동의수신을 비활성화를 통해서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마케팅 활용에 새롭게 동의하고자 하는 경우 메뉴>설정 에서 마케팅동의수신을 활성화하여 동의하실 수 있습니다.